본문 바로가기

Interest

연세대 정보대학원, IT 핫 트렌드 `5개 영역` 전문가 키워낸다

연세대 정보대학원, IT 핫 트렌드 `5개 영역` 전문가 키워낸다

디지털비즈ㆍIT서비스ㆍ정보통신 등 과정
매년 가을 입학설명회…11월께 원서접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원장 문성빈 교수)은 지난 1998년 정보통신 협동과정을 거쳐 2000년 전문대학원으로 개원해 박사, 석사, 연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정보대학원(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은 디지털 비즈니스, IT서비스 전략기획과 관리, 정보통신ㆍ미디어산업 정책, 정보보호, 디지털문화 콘텐츠 등 5개 영역 석박사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이외에 정원외 기업체와 협력해 ITMS(IT Media and Strategy) 과정, CEO-IT 과정 등도 운영중이다.

디지털 비즈니스 트랙에서는 인터넷 환경 또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비즈니스를 개발, 운영, 관리하는 것에 대한 이해 및 응용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교과과정은 디지털 비지니스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비즈니스 전략 분석 및 수립, 웹 2.0 기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에 대해 핵심적으로 학습한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웹설계, 개발, 보안 기술, 무선 인터넷 기술, 웹서비스 구축과 응용 등을 다루며,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소비자 정책, B2B에서의 e-구매정책과 공급자망 관계, B2C에서 다양한 채널정책과 고객관리(e-CRM) 등이 포함된다.

IT서비스 전략기획과 관리 트랙은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관련 정보시스템 기획ㆍ관리, 개발분야에 초점을 둬 기업 또는 기업간 정보시스템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효과적인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및 관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관리',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등 이론과 실습 중심의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산업계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론과 함께 직접 시스템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제공해, IT와 비즈니스 지식을 균형있게 갖춘 u-비즈니스컨설턴트, u-IT 컨설턴트, u-전략기획 전문가, u-시스템 감리/감사 전문가, u-시스템 개발 및 관리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보통신ㆍ미디어 산업 정책 트랙에서는 방송, 통신 및 IT와 관련된 트렌드를 살펴보고, 정책을 탐구하며 시장을 분석하고 기업의 전략을 연구한다. 특히, 경제학, 경영학, 법학적 관점에서 방송, 통신 및 정보산업 등 IT산업의 시장 트렌드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분석함으로써, 방송, 통신, IT 분야의 정책전문가 및 경영전문가 육성에 초점을 맞춘다. 디지털화와 융합이 진전되고 있는 현실에서 방송, 통신, 뉴미디어, IT 산업 분야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함으로써 미디어 및 통신 관련 기업은 물론, 연구소, 규제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수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정보보호 트랙에서는 정보보호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책 및 전략,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입학생은 정보보호 및 보안 기술, 프라이버시 보호정책, 정보 관리, 디지털 법 제도, 경제성 분석, 다양한 문화와 가치 등에 관련된 전공심화 및 선택과목을 수강하며 정책 전문가 자질을 확보할 수 있다. 또 정보보호 현황과 국제협력 등에 관한 사례연구와 그룹과제 수행을 진행한다.
디지털 문화콘텐츠 트랙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 사용자경험(UX)디자인, 경영 및 마케팅 관련 부문을 교육한다. 최근 디지털 콘텐츠 분야는 미디어, 콘텐츠, IT 기술, 디자인, 마케팅, 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웹서비스, 모바일, 게임, IPTV 분야에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획자와 마케팅 전문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전문지식을 교육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트랙 전공자들은 포털, 게임, 모바일, 온라인교육, IPTV 등 디지털 콘텐츠 업계나 기존 방송, 통신, 언론, 출판업계에서 콘텐츠 기획, UX 디자인,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졸업이수 학점은 석사과정 36학점, 박사과정 54학점으로 공통필수, 전공필수, 전공심화, 일반선택, 논문 등으로 이뤄진다. 교수진은 문성빈 대학원장과 전임교수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입학자격은 국내외 4년제 대학 학사 소지 및 졸업자 등이며, 서류전형(입학지원서, 대학성적 증명서 및 졸업증명서, 재직 및 경력 증명서, 추천서)과 구술면접을 통해 지원이 가능하다. 매년 가을에 입학설명회를 진행하며 11월경 원서접수를 통해, 12월 다음년도 합격자를 발표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gsi.yonsei.ac.kr)를 확인하면 된다.